많은 사람들에게 공감 가는 이야기와 신드롬을 불러일으켜 한국 드라마의 시즌제를 선도했던 두 주역이 있습니다. 바로 신원호 PD와 이우정 작가의 많은 작품들인데요. 이 두 사람이 함께 한 작품들을 추천드립니다.
신원호 PD
슬의생과 응답하라 시리즈를 만들어 낸 프로듀서로 서울대학교 공대를 졸업한 수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화감독을 꿈꾸던 그는 드라마 프로듀서이기 전에 '불후의 명곡'이나 '남자의 자격' 등의 예능 프로듀서로 먼저 데뷔하였습니다. 이후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듯 드라마를 통해 자신의 진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제작진 및 배우들과의 많은 소통과 교감으로 작업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인물 간의 갈등이 거의 없는 연출로 소위 말하는 '악역'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하여 현실에 지친 시청자들의 이상향을 실현시키는 그의 작품들은 힐링과 추억의 요소를 섬세하게 담아내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우정 작가
방송 및 드라마 작가로 유명한 이우정 작가는 '1박 2일' '꽃보다 할배', '신서유기' 등의 예능 작가로 먼저 데뷔하였습니다. 이명한 사단으로도 불리는 최고의 존재감을 뿜어내는 그녀는 예능 외에도 '응답하라' 시리즈를 히트시키며 예능과 드라마를 모두 성공시킨 보기 드문 작가로도 유명합니다.
나영석 PD, 신원호 PD와의 작업이 많으며 김태호 PD와도 일한 경력이 있습니다. 모두가 알만한 스타 PD들이 함께 일하고 싶은 그녀는 강단 있는 카리스마와 독보적인 능력으로 현재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두 사람이 만든 작품의 공통점은 바로 섬세함에서 오는 탄탄한 스토리와 연출이 아닐까 합니다. 그 안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인간이 가진 좋은 점들을 부각해 피로감이 없는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그로 인해 많은 인기와 시리즈물을 생성하게 되고 잊고 있었던 추억들을 꺼내 잠시 웃음 짓게 하는 시간을 선사합니다.
신원호 PD와 이우정 작가의 작품들
응답하라 1997 - Reply 1997 (2012)
벌써 이 작품이 10년이 넘은 작품이 되었습니다. 가수 출신의 연기경험이 전무했던 신인 배우를 과감하게 등장시켜 많은 사람들의 우려 속에서 신드롬을 일으켰던 첫 작품입니다. 오직 HOT 토니만이 인생이 전부인 소녀의 열정 넘치던 학창 시절과 그의 친구들, 그 시절만 할 수 있었던 다양한 고민들로 1997년도의 향수와 그 시대의 10대들을 울고 웃게 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으로 인해 정은지, 서인국은 배우의 이미지로 확실하게 각인되었습니다. 각 에피소드마다의 섬세한 연출과 소품들로도 많은 사람들의 공감과 지지를 받은 드라마입니다.
등장인물: 정은지, 서인국, 신소율, 은지원, 이시언, 이호원, 성동일, 이일화, 송종호
응답하라 1994 - Reply 1994 (2013)
지난 시리즈에 힘입어 대학생 이야기로 돌아온 응사 1994 시리즈는 신촌의 하숙집이 배경이 돼 그 시절의 청춘을 진하게 그려냈습니다. 주인공의 부모님 역할로 성동일, 이일화 배우가 유지되어 시리즈만의 연결고리가 탄생되어 더욱 친숙함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전 시즌이 부산이 배경이 되었다면 해당 시즌은 서울이 배경이 되어 지방에서 상경한 여러 대학생들의 특징을 잘 살려 더욱 풍부한 극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앞선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여주인공의 남편을 추리해 보는 것도 쏠쏠한 흥밋거리가 되었습니다.
등장인물: 고아라, 성동일, 이일화, 정우, 유연석, 손호준, 김성균, 민도희, 차선우 그리고 나영석
응답하라 1988 - Reply 1988 (2015)
기존의 시리즈가 청춘에 중심이 되었다면 이번 시리즈는 가족을 더욱 중심으로 맞춘 스토리입니다. 서울 쌍문동이 배경이 되어 80년대가 가진 소박함과 한국의 정을 섬세하게 표현했습니다.
지금과는 많이 다른 그때의 사람 냄새나던 동네의 풍경과 이야기로 폭넓은 연령대의 공감과 함께 눈물과 웃음으로 응답 시리즈 중 제일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그 시절을 살아온 사람에게는 추억을 소환하게 하고 그 시절을 잘 알지 못하는 젊은 세대들에게도 신선함과 재미를 주기에 충분합니다.
등장인물: 성동일, 이일화, 라미란, 김성균, 최무성, 김선영, 유재명, 혜리, 류혜영, 류준열, 고경표, 박보검, 안재홍, 이동휘, 최성원, 이민지, 이세영, 김설
슬기로운 감빵생활 Prison Playbook (2017)
교도소라는 소재로 그 안에서의 모습들을 그린 드라마입니다. 특히 각 역할마다의 캐릭터가 큰 사랑을 받아 실제 배우들의 인지도가 크게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오징어게임', '수리남'의 주연 박해수를 비롯해 '해롱이' 이규형, 혀 짧은 대사로 극의 재미를 최강으로 끌어올린 '문래동 카이스트' '박호산'을 각인시킨 작품이기도 합니다.
범죄좌를 미화시킨다는 시청자의 불만도 있었지만 그 안에서의 선과 악을 또 다른 시선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게 이 드라마의 묘미가 아닐까 합니다.
다시 봐도 재미있는 드라마로 기존 드라마와는 다르게 힙합 장르의 OST가 다수 포함되어 극을 더 스타일리시하게 돋보이게 했습니다.
등장인물: 박해수, 정경호, 정수정, 임화영, 정웅인, 김경남, 성동일, 김성철, 박호산, 최무성, 강승윤, 이규형, 정해인, 정재성, 이호철, 안창환
슬기로운 의사생활 1 - Hospital Playlist 1 (2020)
인생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병원이라는 배경 안에서 그려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평범하지만 결코 평범하지 않은 열정 넘치는 의사와 더불어 청춘을 함께 나눈 친구들의 중심으로 이 스토리는 시작됩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다양한 사연들로 병원을 찾은 환자들의 에피소드가 그려집니다.
극 안에서의 밴드 '미도와 파라솔'의 음악도 극의 재미를 더합니다. 특히 의학에 대한 꼼꼼한 전문지식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많은 의료인들의 공감을 받았습니다.
특히 뮤지컬이 아닌 드라마라는 장르에 첫 선을 보인 배우 전미도는 진짜 의사 같은 싱크로율로 대중들에게 확실하게 이름을 알리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등장인물: 조정석, 유연석, 정경호, 김대명, 전미도, 곽선영, 김해숙, 김갑수, 정문성, 문태유, 신현빈, 김준환, 최영준, 안은진, 하윤경, 조이현, 배현성, 김수진, 김혜인, 윤혜리, 신도현, 조승연, 최영우, 김준
슬기로운 의사생활 2 - Hospital Playlist (2021)
기존 시리즈 후속 편으로 시작된 시즌2는 기존의 우정이야기와 함께 새롭게 시작되는 연인과의 사랑이야기도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인턴들의 등장과 과거 회상씬들이 전개되며 더욱더 견고해진 스토리로 전 시즌과 마찬가지로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새로운 시즌을 암시하며 막을 내린 슬의생 2는 시즌3을 예고하는 듯 다시 뭉쳐 의사 유니폼을 입은 사진을 각자의 개인 SNS에 게재해 더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현재 시즌3에 대한 구체적인 발표는 없지만 조만간 그리웠던 미도와 파라솔의 음악과 함께 찾아오지 않을까 합니다.
'드라마&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독한 미식가 특별편 겨울의 훗카이도 맛집 추천 (1) | 2023.07.06 |
---|---|
방영 예정 한국 드라마 하반기 기대작 모음 (1) | 2023.07.06 |
투명하고 따뜻한 배우 박은빈의 필모그래피 (0) | 2023.06.25 |
번아웃 올때 보면 좋은 힘이 나는 힐링 드라마 추천 (0) | 2023.06.24 |
나 혼자 산다 500회 특집 팜유 제2회 세미나 목포 맛집 (0) | 2023.06.23 |